1주차 |
문제를 어떻게 정의하는 가? - 명확한·불명확한·악성문제를 구분하기 - 문제를 규정하기 어려워도 일단 시작하기 |
2주차 |
사용자 요구를 발견하는 법 - 요구를 파악할 때 추정에서 벗어나기 - 요구 파악 인터뷰 - 요구를 파악할 때는 개방형 질문을 한다. - 더 깊이 파고드는 법 - 6WH질문 - 자신 |
3주차 |
사용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는 법 - 사용자처럼 경험하고 이해하고 느끼기 - 공감과 성공적인 혁신의 기초가 되는 마음챙김 - 디지털 환경에서의 공감이란 |
4주차 |
적절하게 초점을 맞추는 법 - 정보 분석 → 통찰 추론 → 질문 구성 → 질문 구체화 - 관점 정의하기 |
5주차 |
아이디어 발상법 - 창의력 계발 방법 -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 방법 - 스캠퍼 - 빠르게 대충 만드는 프로토타입 제작 |
6주차 |
적절하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법 - “포장과 진열”로 아이디어와 포트폴리오 논의에 효과 더하기 - 프로토타입 제작 워크숍 계획하기 |
7주차 |
효과적으로 테스트 하는 것 - 테스트 순서 디자인 - 프로토타입으로 A/B테스트 하기 - 어떻게 디지털 도구로 테스트해 볼 프로토타입을 시각화할 수 있을까? - 실험을 체계적으로 |
8주차 |
중간고사 |
9주차 |
아이디어와 스토리를 시각화 하는 것 - 훌륭한 시각화의 조건 - 시각화에 핵심 디자인 요소 활용하기 - 플립 차트와 화면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 |
10주차 |
레고 시리어스 방법 - 아이디어 요구사항 - 시리어스 플레이 정의와 특징(레고 블록) |
11주차 |
어떻게 공감 능력이 디자인 페러다임이 될 수 있나? - 왜?로 시작하기 |
12주차 |
시스템 씽킹과 디자인 씽킹의 융합 - 시스템 씽킹이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 - 디자인 씽킹에 시스템 씽킹을 활용하기 - 시스템 씽킹과 디자인 씽킹을 동시 적용 |
13주차 |
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-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기 -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-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, 공감 지도, 나의 가치 |
14주차 |
디자인씽킹을 적용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|
15주차 |
디자인씽킹을 적용한 데이터 시각화 프로젝트 |
16주차 |
기말고사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