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주차 |
소개, 강의 계획서 안내, 평가방법 등 |
2주차 |
콘텐츠 큐레이션과 현실에 대한 견해, 콘텐츠 큐레이션의 정의와 역사 |
3주차 |
큐레이션은 왜 필요? 디지털자료의 확대와 데이터 라이브러리, 현대사회의 문제 |
4주차 |
정보 과잉 사회 , 정보 호황 사회, 정보 과잉 사회의 문제점은 무엇인가? |
5주차 |
제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혁명, 디지털 도서관, 아키비움의 부상 |
6주차 |
갈수록 커지는 큐레이션의 영향력, 지오씨티와 페이스 북, 괴테와 베토벤의 만남 |
7주차 |
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저작권1(콘텐츠 창작과 글자체 보호 등) |
8주차 |
중간고사 |
9주차 |
빅데이터와 콘텐츠 큐레이션 그리고 이커머스 전략 |
10주차 |
아마존과 넷플릭스, 쿠팡, 야놀자, 배달의 민족 등 |
11주차 |
도서관에서 큐레이션 도입과 그 사례 1(칠략, CC, DDC, KDC 등) |
12주차 |
콘텐츠 큐레이션 사례 1(사서 등), 인생 큐레이션(직장을 넘어 직업의 세계로) |
13주차 |
콘텐츠 큐레이션 (대체불가능한 토큰, NFT, 메타버스 등) |
14주차 |
콘텐츠 큐레이션 사례 2(자치통감과 알렉산드리아 도서관), 전체 내용 복습 |
15주차 |
기말고사 |
16주차 |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