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목명 | 교과내용 |
---|---|
상담이론과 철학(Theory of counseling psychology) | 상담에 관련된 제 이론을 습득하고 상담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각 상담이론에서 제시하는 철학 및 인간관, 주요 개념, 기법, 이론의 평가 등 각 이론의 다양한 측면을 개관하고, 그것을 상담의 실제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. |
집단상담 이론과 실제(Theory and practice of group counseling) | 집단상담의 기본 원리와 특징, 그리고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 근거를 둔 여러 유형의 상담에 대해서 익히고, 이를 다양한 실제 장면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. |
가족상담 및 치료(Theory and practice of family therapy) | 가족전체의 체계를 이해하고 각 이론에 적합한 실제를 학습하며, 가족의 역기능을 파악하여 순기능적 가족으로 회복할 수 있는 학습을 진행한다. |
사례분석 및 교육분석(Counseling case&Didactic analysis) | 상담사례를 통하여 상담자와 내담자의 상담과정을 분석하고 전이 역전이 등 관계를 파악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축어록 및 영상을 교육분석 한다. |
상담실습 및 수퍼비전(Practicum & Supervision) | 상담실습을 통하여 상담 동기 및 목표를 파악하고 이론적 접목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지도교수의 수퍼비전을 받는다. |
상담연구방법론(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) | 본 과목은 상담학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전반에서 필요로 하는 연구 방법들을 이해하고,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으로 논문을 작성할 때 필수적인 과목이다. |
논문지도 세미나(Thesis research seminar) | 석사학위 논문작성을 위해 개별적으로 전공 영역에 관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자주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 지도한다. |
대상관계심리학(Object relation and psychology) | 대상관계심리학의 각 학자별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. |
고급이상심리학(Advanced of abnormal psychology) | 이상행동을 분류 소개하며, 불안장애, 정서장애, 정신분열증 및 성격장애 등의 증후와 원인들을 다룸으로써, 이상심리 및 행동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. |
심리진단 및 평가(Psychological assessment) | 성인의 지능과 성격, 적성을 평가할 수 있는 각종 심리검사의 특성과 실제적 적용방법들을 익힘으로써 개인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. |
인지행동치료세미나(Cognitive behaviour therapy) | 인지행동치료의 이론적 모델과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, 실제 장면에서 이를 적용하여 사례를 개념화하는 능력을 배양한다. 변화를 위한 다양한 기법들을 소개하고 연습하며, 통합적인 치료모형으로서 인지치료의 활용에 주안점을 둔다. |
부부상담 및 치료(Couples counseling) | 부부관의 관계역동을 파악하고 원가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부부의 역기능을 탐색하고 보완하여 건강한 기능적 부부로 회복한다. |
분석심리학(Analytical psychology) | 분석심리학을 통해 칼 구스타프 융이 주장한 인간의 개성화과정에 이르는 과정을 학습하고 무의식적 과정을 통찰한다. |
자기심리학(Self psychology) | 하인즈 코헛의 자기심리학을 중심으로 현대사회의 병리적인 자기애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법을 연구하고 건강한 자기를 분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. |
가족스트레스와 위기중재(Family crisis therapy) | 가족의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가족이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며, 건강한 가족으로 회복 할 수 있는 교육을 학습한다. |
고급사회심리학(Advanced of Social psychology) |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문화의 영향을 비교문화 심리학적 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한다. 특히 문화와 성격, 문화와 인지 및 사회화 과정에 역점을 둔다. |
학교폭력상담(School violence prevention) | 학교폭력 왕따 문제를 학문적 입장에서 연구하고 이를 방지하기위한 교정교육과 학습을 통한 상담을 한다. |
프로그램개발과 평가(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) | 각 유형과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심리적 위기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직접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평가하여 보완 수정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. |
고급성격심리학(Advanced of personality psychology) | 각 유형의 성격형성의 원인을 파악하여 관계적 인간이 될 수 있는 교육을 하며, 성격형성의 원인을 파악한다.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