교과목명 | 교과내용 |
---|---|
스포츠 경영론 | 스포츠 경영의 기본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본질적 접근방법의 제시를 통하여 스포츠 경영의 기본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본질적 접근방법의 제시를 통하여 스포츠 조직 및 관련 현장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 |
스포츠 산업론 | 스포츠 산업의 원리, 이론, 방법 등에 관하여 경영학적인 사고로 접근하게 하여 그본질을 파악하고 스포츠 경영관리자 및 연구자의 관점에서 스포츠 경영을 위한 이념, 경영과정, 스포츠마케팅, 스폰서링, 스포츠법규 등을 이해하고 적용할 한 이념, 경영과정, 스포츠마케팅, 스폰서링, 스포츠법규 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|
논문지도 | 논문 작성에 대한 준비과정 상에서 선행논문의 분석평가와 수행 중인 연구 논문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논문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지도한다. |
스포츠 경영론 | 스포츠 경영의 기본원리와 기능을 이해하고 본질적 접근방법의 제시를 통하여 스포츠 조직 및 관련 현장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 |
스포츠 용품유통관리론 | 스포츠의 과학화 현대화는 국내 스포츠 용품시장의 전성기를 가져왔으며, 전통 스포츠의 외진출 활성화 등을 통하여 전통스포츠 용품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집중되어지고 있다. 이에 본 학습과정은 유통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국내 및 해외의 용품 산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며, 소매기관과 도매기관, 물류 기관 등 조직간의 상이한 역할과 특성을 파악하여 경쟁 환경에 따라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도록 지도한다. |
스포츠 마케팅론 | 다양한 스포츠 조직의 내부적 사항, 일반 외부 환경 요인, 소비자 시장 및 행동, 또는 경쟁자에 대한 분석을 하고 마케팅의 전략적 계획과 기반을 조성하는 연구를 한다. 그리고 무도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서비스 속성(필멸성, 무형성, 비일관성, 동시성)에 따른 제문제와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. |
헬스마케팅 | 건강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산업구조와 시장영역별 발전 추이를 살펴보고 마케팅의 기본적 원리에 개한 이해를 토대로 건강산업의 시장분석, 각종상황에 따른 의사결정, 다양한 건강 마케팅 기법 및 전략 등을 연구한다. |
스포츠경영심리학 | 스포츠 경영학에서의 심리학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며, 스포츠 현장에서 활용가치가 높은 내용을 습득한다. |
건강 산업론 | 건강산업의 사장형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구조와 특징에 따른 분석을 통하여 미래산업의 특성화를 연구한다. |
건강기획론1,2 | 스포츠산업의 건강관련 정보 및 건강의 분류와 수련의 방법을 연구하고 이에 따른 학문적 접근을 통하여 다양한 스포츠 조직 및 관련 현장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기획능력을 배양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 |
운동처방학 1,2 | 체력향상과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운동하는 일반인들이 자신의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언제, 어디서, 어떻게, 얼마 만큼해야 되는지에 대한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는 것과 전문적인 운동 기능자들에게 운동기준을 제시하는 학문 |
기운동학1,2 | 인간의 신체적 현상을 근원적으로 접근하는 학문으로 움직임에 대한 동양학적인 사상을 통하여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루어진다. |
체육측정평가 | 체육과 스포츠 혹은 운동과학(運動科學, sports science)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연구에서 필수적인 학문이다. 즉, 체육이 신체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의 한 영역으로 간주할 때 학교 체육이나 사회체육 현장에서 측정평가는 교육목표 달성을 평가하기 위하한 학문이다. |
스포츠 통계학1,2 | 스포츠의 제 현상에서 일어나는 자료를 통해 통계기법 응용하여 통계기법 적용, 연구설계에 따른 적절한 통계기법의 적용함에 따른 필요한 기능을 학습함에 있어서 실제적인 기능을 익힌다. |